초정의 뽕 발사믹 ~
페이지 정보
본문
[톡톡 이상품] 초정 / 뽕발사믹 식초
TOP
추천 기사
- 입력 :
- 2022-09-20 04:03:02
글자 크기 변경하기
인쇄하기
공유하기
스크랩 하기
유기농 오디 발효 한국형 발사믹
◆ 섹션 전체 ◆
사진 확대
직접 빚은 쌀누룩과 국내산 유기농 오디만을 사용해 만들었다. 일반적으로 시중에 판매되는 식초는 대부분 합성식초와 주정식초다. 합성식초는 빙초산을 일컫는다. 석유에서 추출한 아세트산에 인공화합물을 첨가해 만들기 때문에 발효시간이 필요하지 않다. 정 대표는 "합성식초는 식초가 아니다"며 "주정식초는 에탄올에 초산균을 넣어 1~3일 만에 속성 발효 후 만들어지는데, 식초처럼 신맛이 나지만 몸에 좋지는 않다"고 주장했다.
이에 비해 전통 발효 식초는 누룩과 효모를 이용해 최소 1년 이상 발효 기간을 거친다. 또 1년 이상 숙성 시간을 거쳐 만들어진다. 전통 발효 식초와 주정식초의 가장 큰 차이점은 '발효'다. 여기서 말하는 발효란 효모·세균 등 미생물이 유익효소를 이용해 유기물을 분해시켜 유익한 물질을 생성하는 과정을 일컫는다. 정 대표는 "발효는 미생물의 구조를 바꾸는 것으로 미생물이 당을 먹으면서 발효가 이뤄진다"고 덧붙였다.
뽕발사믹 식초의 특징은 이탈리아 수입 발사믹 식초와 차별화된 재료·제법을 활용했다는 점이다. 또 맛을 결정하는 당산비와 점도를 조절했다. 이를 통해 2020년 한국식품연구원에서 매년 실시하는 식품기술 분야 시상에서 수상한 경험이 있다. 2018년에는 서울국제발명전시회를 통해 제품의 맛과 대중성, 우수성 등을 입증받았다.
[ⓒ 매일경제 & mk.co.kr,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]
- 이전글 '발효명장' (주)초정 정인숙 대표 " 전통 발효식품 세계에 알리고 싶어" 23.03.10
- 다음글 식초보감 유튜브에 업로드 된 '내 몸에 최상의 선물' 많은 시청 바랍니다. 21.04.22
댓글 0